2016년 3월 17일 목요일

락툴로오스(듀파락) 산화마그네슘(마그오)

삼투성 하제는 염류하제와 고삼투성하제(당류하제)로 구분된다.


삼투성하제는 팽창성하제와 달리 장내 뿐만 아니라 주위 세포/혈관 등에서 수분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중요하다.


마그밀 1알은 변비/위장약으로 쓰이고(흡수 잘 안됨), 4등분? 하면 근육떨림등에 사용가능하다. (적은 함량에서 오히려 흡수율이 좋아진다.)


듀파락(lactulose)는 합성 이당류로 장내에서 lactic acid, formic acid, acetic acid로 분해된다. 이들은 장내 내용물을 산성화하고 삼투압으로 장내 수분을 끌여들여 변을 무르게 한다. 간성 뇌증(간성 혼수)의 원인은 암모니아 인데... 듀파락이 장내를 산성화 해서 암모니아를 암모늄으로 만들어 흡수되지 않고 변으로 배출되게 하기 때문이다.


마그오(산화마그네슘) 장운동과 수분 분비를 촉진시키는 cholecystokinin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내 수분을 끌어내서 변을 무르게 한다. 또한 위산을 중화해서 위염치료에도 사용한다.


작용시간 - lactulose는 1-3일 이내, MgO는 6시간 내에 작용이 나타난다.


부작용 - 당연히 설사, lactulose는 복부팽만이 생길수 있고 몇일 후면 사라진다..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면 감량한다. MgO는 장기간 사용시 고마그네슘혈증 유발, 신부전 환자는 주의해야한다.


MgO는 퀴놀론계 항생제(레보플록사신 등), 테트라사이클린, 알레그라, 가바펜틴, 디고신, 씬지로이드, 메이액트 등의 흡수를 감소시켜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한다.



- 약사공론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시간관리의 기준...

오후11시 관련 공부 오후11시 이후 독서